훈련사가 알려주는 개꿀팁
강아지가 똥을 먹어요!
식분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은?

 

안녕하세요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라이프플랫폼
반려생활입니다

오늘은 반려견의 문제행동과 관련해서 훈련사님의 꿀팁을 알아보는 '훈련사의 개꿀팁' 시간입니다. 오늘의 문제행동 주제는 많은 반려견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인 '식분증' 인데요. 식분증이란 반려견이 자신 혹은 다른 동물의 대변을 먹는 행위로 건강이나 생활 환경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식분증의 원인부터 해결방법까지, 지금부터 올바른 참견의 '이증규 훈련사'님과 함께 알아볼까요?


 



 

Q. 강아지가 응가를 먹어요. 배변교육 시에 혼낸적은 한번도 없어요. 전에는 응가하고나서 바로 또 응가 먹을까봐 간식들고 이름 부르면서 응가 외에 간식에 관심을 갖게 했는데 그게 과잉반응으로느 껴질까봐 그건 안하고 있어요. 애기가 응가하면 바로 치우는데 이제 저희가 외출했거나 새벽에 자고 있을때 응가하면..저희가 못 본 사이에 먹어여ㅜㅜ.. 강아지 응가에 식초 뿌리기도 해봤고 후추도 뿌려봤는데 안 뿌려진 쪽으로 핥다가 그날 밤에 토까지 했어요... 바로 응가 치우면 뺏긴다고 생각이드는지 응가를 들고 도망쳐서 요즘은 멀리서 에탄올로 뿌리고 난다음에 치워요ㅜㅜ.. 응가를 먹거나 응가 먹고 응가를 다시 토하거나 응가를 물고 다른곳(식탁밑)으로 도망치다가 똥 떨어뜨리고.. 미치겠어요 제발 도와주세요ㅜㅜ 저희집 강쥐 정말 이쁘고 우아하고 천사같이 생겼단말이에요 그런 이뿐 애기가 대반전으로 응가를 먹는다는건 아무도 모를거에요"

-반려생활 앱 유저 '오**'님

 


 

안녕하세요?
'올바른 참견' 이중규 훈련사입니다.


9개월 말티푸를 키우시는 보호자님의 사연이네요.
보호자님께서는 식분증이 본능처럼 느껴진다라고 하셨는데, 만약 이처럼 식분증이 유전적인 성향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행동을 바꾸는 것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아이에게 맞춰줄 수 있는 교육의 방향을 맞춰주되 너무 큰 기대감이나 실망감은 앞으로의 교육에 지속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제 경험상 조금은 내려놓고 진행을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식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우선, 식분증의 원인으로는 배고픔(식욕), 스트레스(활동량 부족), 배변 훈련 시 혼났던 경험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배고픔의 경우, 보통 강아지들은6,7개월 전까지 엄청난 식욕을 보이기 때문에 이때 똥을 먹어보고 간식처럼 여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펫샵에서는 많이 크면 데려가지 않기 때문에 사료급여를 적게 하곤 하는데요. 이러한 채워지지 못 한 식욕에 대한 기억 때문에 식욕이 더욱 왕성해지고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게 되어 식분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배변을 하고 나서 간식을 주는 방법으로 식분증이 해결되었다면 단편적인 배고픔이 원인이었겠지만, 그게 아니었다면 것이 다른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활동량 부족이 원인일 땐
이렇게 해주세요

 


또 다른 원인인 스트레스는 보통 활동량 부족이나 분리불안, 사는 공간의 부적절성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산책량이 부족하거나 또는 집 안에서의 활동량이 채워지지 않아서 똥을 먹으며 보호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 그럴 가능성도 고려해봐야합니다. 아이가 똥을 먹을 때 큰 소리나 행동으로 반응을 하지는 않는지, 똥을 물고 도망갈 때 아이가 은근 신나보이지는 않는지 등을 파악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런 부분은 사실 일반 보호자님께서는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 아이가 더 재밌어하고 아이의 관심을 끌만한 박스 공간 노즈워크를 추천합니다.
다이소에서 저렴히 구입할 수 있는 수납용 천원짜리 바구니 4,5개에서 장난감을 적당히 채우고 바구니를 적당히 넓게 펼친 다음 간식을 강아지 콧구멍만하게 작게 잘라서 2,3알씩 뿌리며 노즈워크를 시켜줘보세요! 아이가 이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점차 식분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똥을 너무 급하게 치우려고 하는 행동도 오히려 식분증이 있는 아이를 더 조급하게 하고 자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며, 야외에서 배변을 시키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훈련사님 더 알려주세요!

 

 

 

울집 댕댕이 문제행동,
훈련사님께 대신 물어봐드립니다

 

겪고 계신 강아지 문제행동을 알려주세요!
검토 후 몇 분을 선정하여
훈련사님의 깨알 꿀팁을 전해드려요:)

*필수 입력사항
견종:
나이:
문제행동: (최대한 상세히 적어주세요)


 

*참여기간

별도 공지 시까지

 

*참여방법
하단 댓글 참여

 

[저작권자 ⓒ반려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 콘텐츠도 보러가기
훈련사가 알려주는 개꿀팁
초인종을 누르면 왜 짖을까? '상황별 짖음 솔루션'
훈련사님 헤..헬프!
밥상예절 밥 말아먹은 댕댕이 솔루션
훈련사님 소환!
댕댕이는 왜 양말에 집착할까?
훈련사가 알려주는 개꿀팁
아무거나 주워먹는 댕댕이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