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 규정 정확히 알고 가자!
KTX, SRT 동반 탑승규정
2023 상반기 ver.

오늘은 KTX, SRT 동반 탑승규정 2023년 상반기 버젼으로 돌아왔어요:)

같은 듯 다른 KORAIL에서 운영중인 KTX 및 일반열차와 SRT의 반려동물 동반규정 업데이트 해드려요.

 


 

01 KORAIL 반려견 동반규정 

https://www.letskorail.com

 

KORAIL에서 운영중인 KTX 및 일반 열차의 반려동물 동반 규정은 휴대품 승차기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무게 10kg이내로 다른 승객들에게 혐오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맹수, 맹금류를 제외한 개, 고양이, 새 등에 한하여 열차 내 동반이 가능해요. 광견병 등 필수예방접종 완료 필수!

 

(+) 예방접종 확인서는 필요에 따라 승무원이 요구할 수 있다고 해요. CASE-BY-CASE:) 혹시 모르니까 여행 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반려동물 동반 시에는 털이 보이지 않도록 반드시 길이 100cm(45cm+30cm+25cm)이내의 전용 캐리어에 넣어야 해요. 그리고, 캐리어는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좌석 밑이나 무릎에 놓아주세요.

 

여기서, 중요 뽀인뜨 하나!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열차의 경우 반려동물을 위한 좌석을 따로 예매할 수 있어요. 반려동물과 옆자리에서 함께 하고 싶다면 성인운임을 지불하고 옆자리까지 예약을 진행하면 된답니다. 지난 해 이용 규정을 정확히 몰라 유아요금을 지불하고 반려견을 위해 옆좌석을 예매했다가 부정승차로 성인운임의 10배(1000%)를 벌금으로 물게 된 사연이 뉴스로 전해져 한동안 시끄러웠던 것 기억하시나요? 당혹스러운 지출(?)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앞으로는 반려동물을 위한 좌석을 예매할 때는 반드시 성인 운임을 선택해 주세요:)

 

📌  유의사항

-반려동물은 필요한 예방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좌석이 필요하다면 성인운임을 내고 예약을 진행해 주세요.

 


 

02  SRT 반려견 동반규정 

https://etk.srail.kr

 

SRT 역시 반려 동물과의 동반 탑승을 허용하고 있어요. KORAIL의 동반규정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엄격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아요.

 

SRT 열차의 경우 맹수, 맹금류 등 다른 탑승객에게 혐오감을 줄 수 있는 동물을 제외한 체고 60cm 이내의 작은 반려동물의 열차 내 동반이 가능해요. 이때, 반려동물은 전용 케이지(45cmx30cmx25cm) 안에 들어 있어야 하고, 케이지의 무게를 포함하여 무게가 10kg 이내여야 한답니다.

 

(+) 장애인 보조견의 경우에는 제한없이 동반 탑승이 가능해요. KTX도 마찬가지!

 

그리고, 케이지는 좌석에 앉아 발밑에 두어야 하고, 역이나 열차 내에서는 케이지 밖으로 꺼내지 말아야 해요. 더불어, 열차 내에서 이동 중 다른 승객들에게 불편함을 끼치지 않도록 세심한 케어도 요구된답니다. 반려동물에게 KTX 보다 한층 더 답답한 이동이 될테니까 좋아하는 간식과 장난감 풍족히 준비해서 탑승해 주세요:) 탑승 전 산책도 추천추천!!

 

📌  유의사항

-반려동물은 필요한 예방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여행은 언제나 즐겁죠!

미리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열차 동반규정 확인해 봐요.

 

※ 위 정보는 2023년 01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반려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 콘텐츠도 보러가기
댕댕이도 휴식이 필요해🚗
2023년 설 연휴 특집!
반려견 쉼터가 있는 휴게소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