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가호수랑 봄맞이 떠나요🌸
봄을 알리는 꽃의 시작은 매화에요!
호가호수랑 [전남 광양 매화마을 축제]

 

벚꽃이 피기 전, 먼저 찾아오는 꽃이 있죠. 바로 벚꽃과 아주 닮은 매화랍니다.

매화로 유명한 전라남도 광양에 위치한 매화마을에서 열린 매화 축제를 다녀왔어요.

큰 개 호가랑 작은 개 호수랑 함께 다녀온 리얼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

 

https://gwangyang.go.kr/

 

   🌿 광양 매화마을 / 홍쌍리 청매실농원 [매화축제]

        위치 : 홍쌍리 청매실농원 /전남 광양시 다압면 지막1길 55

                축제기간 무료 주차장 /전남 광양시 다압면 신원리 1642-1 섬진나루터

        기간 : 2023년 3월 10일 ~ 3월 19일(해당 기간은 축제 기간이며, 매화마을은 상시 개방)

 

 

https://gwangyang.go.kr/

 

매화축제 방문 시 주차장 위치는 위 지도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예요.

유료 주차장으로 표시된 세 곳 중 매화마을 바로 아래에 매화 주차장을 제외한 두 곳은 주중에 무료, 주말에만 유료에요. 하지만 매화가 활짝 피기 시작하자 주차장 네 군데 전체가 다 꽉 차더라구요. 주차장 진입하려면 30분 ~ 2시간 정도 대기를 해야 할 정도이니 매화마을과 거리가 조금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아주 이른 시간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저와 호가호수는 주말에도 무료인 둔치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섬진강 리버마켓을 지나 매화마을로 이동하는 코스를 짜고 방문을 했어요.

 


 

섬진나루터에 무료 주차하고 매화마을 가요!!
매화 보러 가기 전 산책하며 워밍업! '섬진강 둔치'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지금 매화마을은 매화 축제로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사람이 아주 많답니다.

오전 8시에 방문해도 주차장 진입 대기만 최소 30분은 걸릴 거요. 섬진강따라 나있는 1차선 도로라 길목이 한 개인데다가 축제까지 겹치니 사람도 차도 많아요. 매화마을과 가까워질수록 시간은 더 소요되더라구요. 저희는 내비게이션에 섬진나루터를 검색해 둔치 주차장(무료)로 이동을 했어요. 주차 자리가 가장 넉넉하기도 했고, 매화마을은 사람이 아주 많을 거라고 생각해서 조금 멀어도 아이들과 여유롭게 산책을 먼저 한 후 매화마을로 방문하려고 코스를 짰죠.

이런 코스를 주최측에서도 의도했는지 주차장에서 셔틀버스 승차장 사이에 리버마켓 축제장을 마련했더라구요. 산책로를 따라서 주욱- 들어서있는 마켓을 구경하다보면 어느새 매화마을로 가는 셔틀버스 승차장이 나타나요. 하지만 저는 호가와 함께하기 때문에 셔틀버스를 타지 않고 매화마을까지 걸어가기로 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매화마을에 가는 길목에도 내내 매화가 가득한 광양이 참 예쁘더라구요. 엄청 진한 자주색의 홍매화도 곳곳에 활짝 피어있는데, 자연적으로 이런 예쁜 색이 나온다는게 괜히 신기했어요.

흰색과 자주색, 분홍색이 섞인 매화는 나무의 키가 작고 가지가 낮게 자라 꽃도 낮은 위치에서 피기때문에 벚꽃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꽃이에요. 사진에 뉴페이스가 등장했죠? 호가호수네에서 임시보호 하고 있는 블랑이인데, 흰둥이라 그런지 꽃과 더 잘 어울리는 느낌이에요! ㅎ

매화마을 가기도 전부터 이렇게 이쁜 매화를 구경할 수 있다니, 매화마을 가면 얼마나 더 예쁠까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그렇게 아이들과 이 길을 따라 계속 걸어가면 매화마을에 도착해요. 사실 셔틀버스가 이동하는 거리는 걸어서 15~20분 정도의 거리라서 매화마을까지 가려면 20~30분 정도는 더 걸어가야해요. 그렇기때문에 저는 과감하게! 아이들과 편도 1시간 가량의 산책을 선택했답니다.

산책로와 인도는 잘 조성이 되어 있고, 차도에도 셔틀버스만 지나갈 수 있게 대부분 통제를 하기때문에 아이들과 걸어 가기에 위험하진 않더라구요. 중간에 화장실도 몇 군데에 마련되어 있구요. 사람들이 많긴 하지만, 거의 예뻐해주셔서 괜찮았어요. 대신 이제 점점 날이 더워지고, 남쪽나라는 더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보니 외부구충은 꼭 신경써서 해주시고, 중간중간 마실 물도 챙겨가시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그렇게 섬진강 줄기따라 걷고 또 걷다보면 행사장을 지나자마자 등장하는 매화마을이에요. 매화마을은 산 골짜기에 위치해 있어서 오르막길의 연속이랍니다! 대신 아주 조금만 올라가도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어요.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섬진강 앞으로 매화가 가득가득 차는 풍경이 되더라구요!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매화마을에서 찍은 예쁜 사진들을 자랑해볼게요 :)

 


 

흰색, 분홍색, 자주색 매화가 잔뜩 피어나는 곳!!
골짜기 가득 꽃 향기가 가득한 '광양 매화마을'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매화는 낮게 뻗은 가지에서 피어나는 형태라서 정말 낮게 자라는 매화는 160~170cm 정도로 사진을 찍으면 머리 바로 위에 있어요! 그래서 멀리서 전체적인 배경을 매화로 가득 채워 찍는 사진도 당연히 찍어야겠지만, 이렇게 덩굴같은 매화 가지 사이에서 찍는 것도 참 예쁘게 나왔어요!

매화마을은 사람이 많지만 산책로가 아주 넓고 다양하게 조성이 되어 있는 곳이라 구역별로 사람 분포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고, 출입 금지라고 쳐져 있는 곳만 피해서 안전하게 구경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예쁜 매화 꽃만 핀 것이 아니라 바닥도 초록초록하게 잔디와 풀들이 싹을 내밀고 있어서 더 봄이 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더라구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매화마을은 지형 특성상 서 있는 위치와 방향에 따라 배경의 분위기가 다 달라요.

아래로 내려다보면 탁 트인 하늘에 섬진강이 보이고, 위로 올려다보면 골짜기 가득 매화가 예쁘게 피어있는 모습이 보이거든요. 게다가 매화마을 제일 위쪽에는 홍쌍리 청매실농원이라고 옛 한옥 느낌의 건물과 장독대가 있기도 하고, 산책로 중간중간에도 팔각정으로 전망대가 마련되어 있어서 한복을 입고 찍어도 어울릴 법한 배경도 보실 수 있어요.

날이 아주 따뜻해진 덕분에 호가호수와 블랑이는 꽃무늬 스카프로 귀여움 포인트를 줬지만, 다음에는 기회가 된다면 한복 갖춰 입고 팔각정과 청매실농원 장독대 앞에서도 인증샷을 멋지게 남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저는 매화 축제가 시작한 첫 주 주말에 방문했었는데, 그 때는 매화 개화율이 60%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생각보다 가득 펴 있고, 매화마을에 들어서자마자 진한 꽃 향기가 솔솔 나서 참 좋았어요. 매화마을의 산책로는 경사가 아주 다양한 오르막이 대부분이지만, 잘 다져져 있어서 유아차나 캐리어 이동은 어렵지 않아 보였어요.

그렇기때문에 아이들이 너무 힘들어하지 않는 선에서 매화마을 산책로 지도를 미리 확인하셔서 코스를 짠 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막상 매화마을에 딱 도착을 하면 사람이 엄청 많아서 잠깐은 아무 생각이 안날 수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매화마을에서의 코스는 생각하지 못한 채 방문을 해서 조금 아쉬운 부분들도 있었거든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매화 꽃이 엄청 피고, 바닥에도 꽃잎이 흐드러지게 날아다니는데도 개화율이 60% 정도였을 때라니 믿기시나요? 지금은 거의 8~90%이니, 주말이면 엄청나게 예쁜 매화를 구경하실 수 있을 거예요. 사실 매화마을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매화가 그렇게 많이 피었을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다른 매실나무 밭에 비해 매화마을이 위치상 해가 더 잘 드는 곳인지 비교될 정도로 꽃이 많이 피었더라구요.

특히, 위 사진의 장소는 매화마을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매실나무 밭이었는데, 이 곳은 출입에 제재가 없는지 매화 아래 잔디밭에 사람들이 돗자리를 펴고 앉아 계시더라구요. 너무너무 좋아보였어요! 이 글을 보고 매화마을을 방문하기로 생각하셨다면 아이들 물과 함께 가벼운 돗자리도 하나 챙겨보시는 거 어떠신가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강아지와 함께 하는 삶을 살다보면 자연스럽게 바깥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러다보니 공원, 산, 바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런 꽃 축제 소식에도 마음이 설레게 되더라구요. 매화마을 매화 축제는 아주 먼 거리에서 열리는 축제였지만, 벚꽃, 개나리처럼 흔한 꽃은 아니라서 일년에 딱 한 번 볼 수 있는 꽃이라고 생각하니 더 두근거리고, 아이들과 함께 가서 볼 수 있다고 하니 더 기대되는 그런 곳이었어요. 그만큼 예쁜 사진도 많이 찍고, 주말동안 아이들과 원없이 꽃 구경하고 산책했답니다.

이제 곧 만개할 준비가 끝난 광양 매화마을의 매화보러 여러분도 떠나보세요!

 


 

호가랑 호수가 함께 가는 매화축제! 견생샷 건지러 아이들과 함께 매화보러 나들이 가는거 어떨까요? :)

​다른 분들도 펫티켓, 에티켓 잘 지켜서 앞으로도 많은 친구들이 방문할 수 있길 바랍니다!

 

✔️ 가기 전 체크!

  •  주차 공간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날씨가 점점 더워지니 방문 시 아이들 마실 물과 외부구충 꼭 체크해주세요!

  •  반려견 동반이 지속될 수 있도록 깨끗하게 부탁해요 :)

 

[저작권자 ⓒ반려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화 정보화마을
전남 광양시 다압면 섬진강매화로 1563-1
다른 콘텐츠도 보러가기
호가호수랑 자연스럽개!
제주 자연을 느껴봐요!
[제주 오름편 추천]
호가호수가 알려주는 펫프렌들리🐶
모든 댕댕이가 함께 하는
'남양주 별내 편'
제주 가면 여기 어때~?
모든 댕댕이 환영하는
펫프렌들리 제주 신상카페 편
호가호수가 자세히 알려줘요🛳️
배타고 제주 가는 방법
골드스텔라-스페셜펫룸